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바다로 유출된 기름 회수하기

바다로 유출된 기름 회수하기


배는 비행기와 더불어 가장 효율적인 운송 시스템입니다. 비행기에 비해선 다소 시간이 소요되긴 하나 많은 화물을 동시에 운송할 수 있는 수단이죠.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그만큼 배의 크기도 커지기 마련인데요. 또 그만큼의 많은 기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kidd.co.kr)


그런 배가 바다 위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배에 실려있더 기름이 그대로 바다로 유출될 수 밖에 없는데요. 바다에서의 사고는 인명 피해, 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으로까지 이어지는 정말 중대한 사고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불과 몇년전 태안 기름 유출 사고가 있었죠. 많은 국민들이 기름떄 제거에 발벗고 나서며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이 이뤄지긴 했습니다만 사고 이전 상태로 돌아오기까진 정말 많은 시간이 필요했었습니다.


이런 바다 유출 사고는 우리나라에서만 평균적으로 연 260여회가 발생하고 4천 배럴(약 63만 리터)에 가까운 기름이 유출된다고 합니다.


바다에 유출된 기름은 확산 속도도 빠르고 해서 쉽게 회수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요. 기존의 기름 회수 장치는 바닷물을 함께 회수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라 차후에 기름을 다시 분리하는 과정을 필요로 했습니다. 해서 회수 작업 자체도 시간이 꽤 필요한 셈이죠.


그런데 국내 기술로 기름만을 선택적으로 회수 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 장치는 기름만 따로 회수를 해서 별도 추가 작업 없이 수거한 기름을 바로 재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방제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