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정전기로 전력공급을 한다.

정전기로 전력공급을 한다.


이제 날이 제법 쌀쌀하기도 합니다. 슬슬 건조해지기도 하는데요. 건조한 날씨엔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순간적인 따끔꺼림으로 놀래기도 하고 기분 나쁘기도 하죠. 그런 정전기를 유익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최근 연구 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etnews.com)


웨어러블 기기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데요. 이 기기엔 매우 작은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대부분 오랜 시간 사용이 어렵고 주기적인 충전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한 나노발전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나노발전기는 배터리 교체나 충전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치로 향후 각종 센서나 웨어럽르 기기 등에 활용될 것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요. 최근 이 나노발전기에 마찰을 이용한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출원된 나노발전기 관련 특허 중 약 30%가 마찰형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비율적으론 아직 낮은 편이나 2012년 기준으로 0건에서 42건으로 급증한 반면 기존의 압력을 이용한 기술은 감소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제 출원 부분이나 소재에 대한 출원 비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으로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약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세계적으로도 이 분야는 아직 개발초기 단계라고 하는데요. 어찌보면 우리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는 시기이니만큼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를 통해 기술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