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생체인식 기술, 관련 제도의 정비 시급

생체인식 기술, 관련 제도의 정비 시급


최근 몇 년간 생체인식과 관련된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시장도 급속히 커져가고 있죠.
생체인식 관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씩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으로 약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오는 2024년 즈음이 되면 150억 달러 규모에 육박할 것이라고 하네요.


(이미지 출처 : http://www.kidd.co.kr)


이렇게 생체인식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그만큼 많은 투자와 연구가 뒷받침되고 있는 것이죠. 오래전의 단지 지문인식 정도에 그쳤던 기술이 이제는 안구의 홍채 인식이나 얼굴 표정, 걸음 걸이 등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을 했고 그 중 지문인식 기술은 이제 스마트폰에 흔하게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IoT 분야와 결합하여 또 다른 신기술과 신제품, 서비스 등으로 확대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발전과 성장과는 달리 국내 관련 법규나 제도는 아직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곧 국내에서의 연구나 기술 개발이 더디게 만들고 또 세계와의 경쟁에 있어서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결과를 낳게 될 뿐입니다.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생체인식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속속 늘어가고 있는데요. 수출에도 큰 몫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법령이나 제도가 조속히 마련되고 정비되어 관련 기술의 발전 뿐만 아니라 불법적인 기술 유출이나 보안 사고 등에 대한 안전망이 구축되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