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눈 앞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눈 앞으로..


자율주행자동차, 흔히 무인자동차라 부르는 이것이 머지않아 상용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여러 세계적인 기업들이 이 자율주행자동차 사업에 뛰어든 상태인데요. 국내 관련 기업들도 이에 주목하고 활발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죠.
국토교통부는 2020년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안정서 평가 기준 등의 제도적이 부분과 함께 관련 인프라의 확충에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발표를 한 바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newstomato.com)


국토부는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서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에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임시운행 허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자율주행자동차가 테스트용 시설내 뿐만 아니라 실제 도로를 달리면서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테스트가 가능해졌다는 의미로서 앞으로 관련 연구와 기술 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이 바로 이번에 시행되는 제도인데요. 실도로 주행 이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운행시 2명 이상의 요원이 탑승해야 하는 등의 세부적인 허가 요건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대대적인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는 분야인데요. 세계 상위권의 자동차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우리나라로서도 발빠른 제도 마련과 투자를 통해 관련 시장의 선두주자로 앞장서 나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