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가상 현실, VR 기술의 대중화

가상 현실, VR 기술의 대중화

가상 현실이란 표현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것이라 많이 익숙할 겁니다. 그럼 VR이란 단어는 알고 있습니까?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말 그대로 가상 현실이란 뜻인데요. 최근에는 가상 현실이란 표현보다 VR이란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는듯 합니다.


위 사진 속 제품은 VR 관련 업체 중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오큘러스사의 제품으로 삼성과 합작으로 스마트폰의 갤럭시 시리즈를 활용한 제품의 이미지입니다.

초기엔 단순한 방식의 3D 환경 체험이 전부였다면 지금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출현, IT 기술의 발전과 투자 확대 등으로 VR 기술 분야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그에 따라 다양한 업체가 탄생하고 있고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으며 보급형 제품이 출시되면서 이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은 VR 컨텐츠를 제작하는 환경이 부족하고 비용 또한 적지 않아 VR 분야가 활성화 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단 분석도 있습니다.
컨텐츠 제작이 활성화되고 이러한 컨텐츠의 보급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그야말로 새로운 스마트 세상이 될 것이란 전망이 있습니다. 유투브가 등장하면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급성장을 이루었듯이 VR 컨텐츠와 관련된 또 다른 유투브 서비스도 곧 탄생하지 않을까 기대도 됩니다.

구글을 비롯해 삼성이나 소니같은 대기업들이 하나둘씩 VR 관련 사업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머지않아 VR 전성시대가 열리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