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5G, 2020년까지 상용화

5G, 2020년까지 상용화


LTE라는 용어는 많이 친숙할텐데요. 예전 3G 이후에 등장한 4세대 무선 통신 기술로 3GPP Long Term Evolution의 약어입니다. 아마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는 대다수 사용자가 LTE망을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 LTE 이후의 5세대 무선 통신 기술이 현재 활발히 연구 중인데요. 2020년에 정식으로 상용화될거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kidd.co.kr)


5G 기술은 지금의 LTE 기술보다 무려 60배 이상 빠르다고 하는데요. 최대 20Gbps의 속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지금 기가인터넷이라고 하면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통신사 인터넷 속도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현재 국내 KT를 비롯해 세계 통신 기업들이 이 기술의 최초 상용화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29개 기업이 5G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 KT가 가장 빨리 상용화를 할 수 있을거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5G 서비스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이나 IoT 산업도 사실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등의 IT 기술이 복합되어진 분야인데요. 5G 기술의 상용화는 해당 산업에 더욱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가오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가 시범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매우 기대되고 기다려지네요.


[관련기사보기]